지난해 ‘한국무역호’는 세계 경기회복이라는 순풍을 만난데다 수출기업들의 피나는 노력으로 수출증가세를 이어가면서 우리 경제 회복을 견인했습니다.
5,750억 달러(예상)라는 사상 최고 수출실적을 기록하면서 세계 6위 수출국으로 우뚝 섰으며 2014년 이후 3년 만에 무역 1조 달러를 회복하기도 했습니다. 이 같은 노력의 결과 수출의 경제성장 기여율은 78.5%에 달하면서 우리나라 경제회복을 앞장서 이끌었습니다.
올해도 세계 경기 회복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IT 경기 호조, 국제유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수출증가세가 지속될 전망입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미국의 추가 금리인상 등 주요국의 통화긴축 기조, 한.미FTA 재협상 등 보호무역주의 확산, 원화강세 등 불안요인도 적지 않은 상황입니다.
한국무역협회는 우리 경제가 맞닥뜨린 이러한 위기와 기회 앞에서 수출기업들이 직면한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우뚝 설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먼저 기업에 대한 수출지원 정책을 강화하겠습니다. 경쟁력 있는 제품을 보유한 기업들이 수출시장을 개척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동경한국상품전시회 등 해외전시회 참가지원을 확대하고 온라인 해외마케팅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올해 원화강세가 예상되는 가운데 수출기업들의 환리스크 관리를 위해 환변동보험료 지원사업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무역협회는 현장을 뛰는 중소 무역인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지방정부와 소통을 강화하여 ‘수출하기 좋은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무역업계와 지역경제의 발전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 것인지 항상 고민하고 회원사 여러분들과 함께 혼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2018년 1월 1일
전종찬 한국무역협회 경기남부지역본부장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