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94곳·인천 49곳서 새 이사장 선출 자산 2천억 이상 각 84·23곳 직선제 실시 20일부터 내달 4일까지 선거 운동 돌입 공보·벽보 게시… 소견·정책 발표 가능
제1회 전국동시새마을금고이사장선거 D-16
3월5일 실시되는 ‘제1회 전국동시새마을금고이사장선거’ 본 후보 등록이 내일 시작된다. 다소 미진했던 예비 후보자 등록과 달리 각 금고 이사장 본 후보 등록은 발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16일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제1회 전국동시새마을금고이사장선거 본 후보 등록이 18일과 19일 양일 간 진행된다.
이번 제1회 전국동시새마을금고이사장선거를 진행하는 경기인천지역 금고는 총 143개다. 경기지역에서 94개 금고가, 인천에선 49개 금고가 선거를 통해 새 이사장을 선출한다.
본 등록 기준은 예비 후보자 등록 기준과 같다. 후보 등록을 하고자 하는 조합원은 출마하는 금고의 회원이어야 하며, 새마을금고에서 4년 이상 일하거나 다른 금융 관련 기관에서 10년 이상 근무한 이력을 가져야 한다.
후보자 등록은 관할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가능하며 출마하려는 금고의 정관에서 정한 후보자 등록 기탁금을 납부해야 한다. 본 후보자 등록 시 필요한 서류는 예비 후보자 등록 서류에 ▲범죄경력조회 회보서 ▲연체채무유무 확인서 ▲금고거래이용실적 충족유무 확인서 ▲최종학력증명서가 추가된다.
등록을 마친 이사장 선거 후보자는 오는 20일부터 선거 전날인 3월4일까지 선거 운동을 할 수 있다. 전화, 문자메시지, 정보통신망, 명함 배부 및 지지 호소 등만 가능했던 예비 후보자 선거 운동과는 달리 본 후보자 선거 운동은 공보, 벽보 게시와 어깨띠, 소품 사용 및 소견 발표, 정책 발표도 가능하다.
자산 규모가 2천억원 이상인 금고는 회원들이 직접 이사장을 뽑는 직선제로 진행된다. 경기지역 94개 금고 중 84개, 인천지역에서는 49개 금고의 절반가량인 23개가 직선제로 이사장 투표를 진행한다. 2천억원 미만의 자산을 보유한 금고의 경우 간선제(총회·대의원회) 방식으로 투표를 진행하게 된다.
본 후보 등록에 앞서 지난달 진행된 ‘이사장 예비 후보자 등록 기간’에 후보자 등록이 저조했기 때문에, 본 후보 등록에서 후보자들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달 21일부터 이달 16일까지 등록한 이사장 예비 입후보자는 경기지역 49명, 인천 27명이다.
MG새마을금고중앙회 경기지역본부 관계자는 “본 후보 등록을 통해 입후보 의사를 밝히는 이사장 후보자들이 선의의 경쟁을 통해 투명하고 공명한 선거가 될 수 있도록 본부 차원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