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공시 의무 대상 아니지만 자발적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사회적 책임 앞장…경영 부문 기업혁신대상 ‘산자부 장관상’ 수상
ESG 경영에 선도적으로 뛰어드는 기업이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신성이엔지는 지난해 12월31일 ESG 공시 의무 대상이 아님에도 자발적으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ESG 경영을 천명했다.
신성이엔지는 ESG 경영을 기업의 장기적 생존과 성장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이자 글로벌 필수 과제로 판단하고 선도적으로 도입했다. 환경 보호를 위한 친환경 기술 혁신,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 투명하고 건전한 지배구조 확립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요구사항이며 ESG 경영이 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도 부상하고 있는 만큼 ESG 경영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에 신성이엔지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ESG 경영에 대한 확신을 전하고 여러 실천사례를 기반해 ESG 경영 모범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다.
□ ‘Next Level ESG’ 지속가능경영의 새 기준을 제시하다
신성이엔지는 보고서를 통해 그동안의 온실가스 감축 성과, 산업안전보건 관리체계, 윤리경영 이행 실적 등을 상세히 수록했다. 또 신성이엔지는 매년 보고서 발간을 통해 ESG 경영 성과를 체계적으로 점검할 방침이다. 또 홈페이지에는 ‘지속가능경영’ 전용 탭을 신설해 ESG 경영 성과와 향후 계획을 이해관계자들과 투명하게 공유한다.
이러한 ESG 경영 혁신 노력을 인정받아 신성이엔지는 경영 부문 기업혁신대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특히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전 부문에서 균형 잡힌 성과를 도출하며 통합적인 ESG 경영 체계를 성공적으로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태양광으로 RE100 실현
태양광 모듈이 설치된 신성이엔지 용인사업장은 공장 전력의 5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연간 약 300t, 누계 2천600여t의 탄소 배출 절감 효과를 거뒀다.
신성이엔지는 용인사업장 유휴부지를 활용한 태양광 시설 확장을 계획 중으로 RE100 달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경영의 핵심은 ‘에코플랫폼’이다.
에코플랫폼은 기업의 친환경 전환을 지원하는 혁신적 설루션으로 태양광 발전소의 실시간 모니터링부터 RE100 달성을 위한 맞춤형 로드맵 수립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신성이엔지에서 생산 중인 태양광 모듈은 환경 유해물질을 제거하면서도 높은 발전 효율을 실현, 친환경 KS 인증을 획득해 친환경 경영의 대상을 제품으로 까지 확장했다. 건물 외장재용 태양광 모듈인 ‘솔라스킨’의 역시 심미성과 기능성을 조화롭게 구현해 도시 경관과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동시에 추구하는 설루션으로 평가받는다.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상생의 길
신성이엔지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무엇보다 지역사회 환원을 위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신성이엔지 본사 건물에는 과천시 1호 공동직장 어린이집이 자리하고 있다. 2023년 9월 문을 연 해당 어린이집은 신성이엔지를 비롯한 입주기업들이 출자해 조성한 것으로 지역사회뿐 아니라 직원들의 일·가정 양립을 위한 사회적 인프라로 기능하고 있다. 나아가 본사 건물에 과천시 갈현동 행정복지센터 임시청사 공간을 2023년부터 5년간 무상으로 제공해 지역 행정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또 ‘다함께 온정나눔 릴레이’ 후원에도 동참하며 지역 취약계층 지원에도 앞장서고 있다.
양로시설에 태양광 모듈을 기부하는 등 현금 기부뿐만 아니라 실질적 도움이 되는 맞춤형 지원을 통해 기부의 가치를 높이고 있으며 전 직원이 참여하는 직장인 급여 나눔 캠페인 '착한일터'에 가입해 정기적인 기부를 실천하고 있다. 이처럼 신성이엔지는 환경, 사회 공헌 및 문화, 장학을 위한 다양한 기부 활동을 전개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미래지향적 거버넌스로 완성하는 신뢰경영
지배구조 측면에서는 감사위원회를 설치하며 투명경영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법적 의무사항이 아님에도 모든 감사위원을 사외이사로 선임해 독립성을 확보했다. 주주와의 적극적인 소통 강화를 위해서도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전자투표제 도입, 온라인 IR 및 IR뉴스 배포 확대, 주주총회 유튜브 공개 등 주주 친화적인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또한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인증을 획득하며 ESG 경영의 기본 토대를 더욱 견고히 하고 있다.
신성이엔지 관계자는 “ESG 경영은 단순한 트렌드 대응을 넘어서 기업의 본질적 경쟁력 강화와 사회적 가치 창출을 동시에 추구하는 미래 지향적 경영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며 “신성이엔지는 앞으로도 친환경 에너지 전환을 선도해 글로벌 탄소중립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ESG 경영의 모든 영역에서 혁신을 이어가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상생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