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니어산업혁신센터, 시니어 리빙랩지원단 성과교류회 개최

17일 오후 성남시니어산업혁신센터에서 열린 시니어 리빙랩지원단 성과교류회에서 주요 참석자들이 행사를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성남시니어산업혁신센터 제공
17일 오후 성남시니어산업혁신센터에서 열린 시니어 리빙랩지원단 성과교류회에서 주요 참석자들이 행사를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성남시니어산업혁신센터 제공

 

성남시니어산업혁신센터(이하 센터)는 17일 시니어 리빙랩지원단 성과교류회를 개최했다.

 

이날 오후 센터 대강당에서 열린 교류회는 리빙랩지원단으로 활동하는 시니어 100여명과 입주기업과 동반협력기업 10개사가 참석한 가운데, 올해 사업성과 및 내년 사업방향 발표, 위촉장 수여식 등으로 진행됐다.

 

지난 2021년에 출범한 ‘액티브시니어 리빙랩지원단’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지정하는 고령친화우수제품의 사용성평가에 참여하고 있다. 이듬해인 2022년부터는 한국식품클러스터진흥원에서 지정하는 고령친화우수식품 사용성평가도 수행하고 있다.

 

458명으로 구성된 지원단은 최근 4년간 2천300여명이 사용성평가에 참여해 약 270건의 제품 및 식품 사용성평가에 참여했다. 실 사용자가 직접 사용하고 경험하는 방식의 사용성평가를 수행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개선점을 도출하고, 기업은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 반영한다.

 

이런 목적으로 센터는 수요자인 시니어와 생산자인 기업이 상호간 사업 수행 의미를 재확인하고 지속가능한 리빙랩 협력체계를 견고히 하고자 교류회를 마련했다. 실 사용자인 시니어들이 주체가 돼 고령친화산업을 견인하고 성장시키는 ‘살아 숨쉬는 실험실’, 곧 리빙랩 활성화에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임동환 성남산업진흥원 전략산업본부장은 “보다 적극적인 사회참여 활동 주체로 성장시키기 위해 지원단을 활성화할 계획”이라며 “나아가 다양한 분야에서 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로까지 역할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