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호 수원FC 단장 “올해 최고의 성과…젊고 역동적 구단 만들 것”

男, 리그 5위 ‘파이널A 진출’…女, 14년 만에 WK리그 챔프 등극
육성 기조로 젊은팀 구축…인프라 개선·관중 증가 등 “갈길 멀다”

image
최순호 수원FC 단장이 2024시즌 소회와 앞으로의 구단 운영 계획을 밝히고 있다. 황선학기자

 

“성과를 놓고 볼 때는 최고의 한 시즌이었습니다. 하지만 구단의 정체성 확립과 인프라 개선 등 앞으로 가야할 길은 멀기만 합니다.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국내 유일의 남녀 프로축구단을 함께 운영하고 있는 수원FC 최순호 단장은 재임 2년째인 올해 기대 이상의 성적을 낸 한 해였다고 돌아봤다. 수원FC 위민이 WK리그서 14년 만에 챔피언에 오르고, 수원FC가 K리그1서 역대 두 번째 상위 스플릿인 파이널A 진출을 이룬 것에 만족감을 표했다.

 

최 단장은 “시민구단으로서 최고의 성과를 낸 것은 감독과 스태프들이 탁월한 능력을 보여줬기 때문이다. 구단 직원들의 적극적인 지원 또한 잘 이뤄진 결과라 생각한다”며 “역동적이고 젊은 선수단 구축이 필요하다. 숫자가 아닌 생각의 나이가 젊은 팀을 꾸려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구단주께서 많은 배려를 해주셨는데도 인프라 개선을 제대로 이뤄내지 못해 아쉽다”면서 “관중 편의시설 및 여러 시설들의 개선이 시급하다. 훈련장을 빌려쓰다보니 어려움이 많다. 이러한 것들을 하나 하나 개선해 나가는데도 역점을 둘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최 단장은 김은중 수원FC 감독이 데뷔 첫 해 5위로 이끈 것에 대해 “당초 목표는 7~9위 정도로 강등권에서 벗어나는 성적을 기대했다. 처음 6경기는 솔직히 불안했는데 한 바퀴를 돈 이후 ‘이제 됐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차분하고 상황에 맞게 선수단을 잘 이끌어줬다. 특히 마지막 5경기는 아주 좋았다. 강원과의 37라운드(4-0 승) 경기는 완벽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더 좋은 성적을 거두리라는 구단 안팎의 기대감이 크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상위권 도약을 이루기란 여러가지 여건으로 볼 때 쉽지가 않다”라며 “꾸준한 성적을 내는 것이 중요하고 안정적으로 1군에 잔류하는 구단이 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수원FC 위민의 WK리그 챔피언 등극 수원특례시민과 함께하는 팬페스타 행사에서 최순호 단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수원FC 제공
수원FC 위민의 WK리그 챔피언 등극 수원특례시민과 함께하는 팬페스타 행사에서 최순호 단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수원FC 제공

 

최 단장은 여자팀 수원FC 위민에 대해 “현대제철과 경주한수원 등 우리보다 예산 규모나 여건이 좋은 팀들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최고의 성적을 냈다. 당초 플레이오프 진출을 목표로 삼았는데 지난해 준우승의 아쉬움이 감독·선수들에게 큰 자극제가 돼 우승을 했다. 정말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운영 목표에 대해 그는 “정체성 확립이 필요하다. 남녀 모두 시민구단으로서 예산의 한계가 있기에 비싼 몸값의 선수를 많이 데려오기 힘든 상황이다. 따라서 ‘육성’을 기조로 젊고 역동적인 팀을 만드는 것을 감독들에게 주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첫 취임 후 1년 동안 지역 조기축구회 등을 돌며 수원FC에 대한 협조를 당부하고 수원시내 다중 운집 장소에서의 홍보를 통해 관중 영입에 신경을 썼다”는 최 단장은 2년 차인 올해는 선수단 운용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관리에 신경을 썼다고 소개했다.

 

한 때 ‘아시아의 호랑이’로 불렸던 최 단장은 스타 출신임에도 전략이나 전술 등 감독의 고유 권한에는 일체 간섭하지 않고 전적으로 믿고 맡기고 있다고 전했다.

 

끝으로 최 단장은 “구단의 수익 창출을 위해 클럽 후원제를 도입하고 스폰서 유치에 힘쓰고 있다”면서 “현재 경기당 평균 5천300여 명인 관중을 단계적으로 늘려 1만 관중시대를 이뤄내고 싶다. 내년에는 서포터즈의 확대와 그라운드 가변석도 1천석으로 늘릴 계획이다. 시민과 팬들께서 많이 경기장을 찾아 응원하고 성원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