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서희청소년문화센터 “미래일꾼 키운다”

제4대 청소년의회 의원 모집

이천시청 전경. 이천시 제공

 

“미래 이천을 이끌어 갈 의회 민주주의 동량들을 키우겠습니다.”

 

이천시가 이천청소년재단 산하 서희청소년문화센터과 공동으로 이천시 청소년의회 청소년의원들을 공개 모집한다.

 

올해로 벌써 4회째로 지역 청소년들의 의회 활동을 통한 정책 참여를 위해서다. 기한은 다음 달 4일까지다.

 

이천시 청소년의회는 관련 조례에 명시된 합법적인 기구다.

 

현행 청소년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가 그것으로 청소년들이 청소년 관련 정책 수립 및 사업 과정 등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난 2019년 제1대를 시작으로 현재 제3대 청소년의회가 운영 중이다.

 

9~18세 지역 청소년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천시 청소년재단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서식을 갖춰 작성한 뒤 신청할 수 있다.

 

이천시 청소년의회는 청소년이 직접 선출한 청소년의원들로 구성되며 단순 정책 제안자가 아니라 직접 정책을 발굴하고 의정활동을 통해 청소년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정책제안서 내 공약사항을 통해 청소년 온·오프라인 투표를 진행해 12월 중 당선된다.

 

이후 의장단과 상임위원회를 구성한 후 이천시 청소년 참여기구(이천시 청소년참여위원회, 이천교육지원청 교육의회)와 네트워크를 구성해 청소년정책 제안활동을 수행한다.

 

청소년의원에게는 위촉장(이천시장 명의)과 의원명함·배지 발급, 이천시의원과의 멘토-멘티 결연, 활동에 따른 생활기록부 기재, 활동내용에 따른 봉사활동 시간 지급, 활동 우수자 표창 등의 특전이 주어진다.

 

서희청소년문화센터 관계자는 “지역의 우수한 청소년들이 제4대 이천시 청소년의회에 참여해 의회 민주주의를 익혀 지역의 일꾼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