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체육회·경기일보 공동 주최 마스크 전면 해제 후 첫 걷기대회... 4천여명 행사 즐기며 즐거운 한때
평택시 이충레포츠공원과 부락산 일원에서 20일 열린 ‘2023 평택시민건강걷기대회’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평택시체육회와 경기일보가 공동 주최한 이번 대회는 이충레포츠공원을 출발해 부락산 흔치휴게소를 돌아오는 4.3㎞ 코스에서 진행됐다.
올해도 시민과 자원봉사자 등 4천여명이 참여하면서 49만 평택시민의 대표 건강 축제로서의 명성을 입증했다.
특히 실외 마스크 착용 전면 해제 이후 첫 걷기대회인 만큼 주말을 맞아 많은 시민이 가족, 친구, 연인 단위로 대회를 찾아 즐거운 한때를 보냈다.
정장선 평택시장, 홍기원(더불어민주당·평택시갑)·유의동 국회의원(국민의힘·평택시을), 이순국 경기일보 사장, 유승영 평택시의회 의장, 박종근 평택시체육회장 등을 비롯해 지역 주요 기관·단체장도 참여해 시민과 함께 부락산 자락을 걸었다.
평택시체육회 G-스포츠클럽 우슈 시범단과 평택농악보존회의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걷기대회 후 박상철 정다경 나소원 등 트로트 가수 공연이 이어지면서 축제 열기를 고조시켰다.
또 추첨으로 스마트TV, 인터컨티넨탈호텔 숙박권, 화장품세트, 쌀 등 푸짐한 경품이 참가자에게 돌아갔다.
박종근 회장은 “우리의 나날을 연장하는 최선의 방법은 끊임없이, 그리고 목적을 갖고 걷는 것이라는 명언처럼 시민 모두 걷기를 생활화해 건강하고 행복했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스포츠의 가치, 건강한 삶과 행복한 삶을 슬로건으로 체육 만족도를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정장선 시장은 “바쁜 일상 속에서 이렇게 매년 걷기대회를 통해 많은 시민이 화합하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점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함께 온 소중한 사람들과 담소를 나누며 유익한 시간을 보내고 걷는 한 걸음 한 걸음이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사랑과 행복 등으로 다가가는 걸음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순국 사장은 “올해는 신록이 우거진 부락산 자락의 숨결과 녹음을 맘껏 즐길 수 있게 준비했으니 움츠렸던 몸과 마음을 활짝 펴고 모처럼 가족과 친구, 직장 동료 등과 함께 행복하고 소중한 추억을 만들길 바란다”고 말했다.
인터뷰 정장선 평택시장 “시민 화합하는 지역대표 건강 축제”
Q. 올해 시민 건강걷기대회에 참가하는 소감은.
A. 마스크 없이 상쾌한 마음으로 평택의 부락산 일대를 함께 걸으며 답답했던 몸과 마음을 펴고 5월의 푸른 녹음 속에 시민 여러분을 만나 뵐 수 있어 감회가 새롭다. 참가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한다.
Q. 평택시민 모두의 축제로 자리 잡은 것 같다.
A. 해마다 개최해온 시민 건강걷기대회다. 지난 2021년엔 코로나19에도 시민의 염원으로 언택트 레이스로 진행될 만큼 대표 건강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앞으로도 시민 모두 한자리에 모여 건강은 물론 하나로 화합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믿는다.
Q. 시민 건강걷기대회 코스인 은혜벚꽃로와 부락산 등을 소개한다면.
A. 은혜로는 봄이 되면 벚꽃으로 물든다. 벚꽃이 드리우는 그늘이 도로를 덮을 정도로 풍성하다. 아름다운 봄 전경이 입소문 나면서 많은 시민이 벚꽃이 필 때 찾고 있다. 부락산은 문화공원으로 조성돼 높게 뻗어 올라간 나무와 흙길 산책로가 멋지게 조성돼 있으며 숲 체험교실, 숲속 쉼터, 산림체험장, 하늘 숲길, 생활체육시설 등 어른부터 어린이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Q. 송탄지역 명소를 소개한다면.
A. 전국에서 송탄 햄버거 하면 모르는 사람이 없다. 이 밖에도 세계 각국의 음식을 체험할수 있는 즐거움이 있는 곳이다. 바로 ‘리틀 이태원’ 또는 ‘송프란시스코’ 등으로 불리는 신장쇼핑몰이다. 미군기지 앞에서부터 시작하는 약 300m의 보행자 전용도로를 걸으며 쇼핑과 휴식을 적절히 즐길 수 있다.
Q. 시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A. 오늘 시민 건강걷기대회에서처럼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맑고 푸른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겠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
○...‘평택·오산·안성지역 안전문화 실천추진단’의 우리 사회 전반의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홍보 캠페인에 이목이 집중. 추진단의 고용노동부 평택지청, 산업안전보건공단 경기지역본부 관계자들은 안전을 상징하는 반창고 등을 나눠주며 안전 의식을 북돋아. 또 ‘우리의 MBTI는 ‘SAFE’ 안전형입니다’라는 센스 있는 문구가 담긴 스티커도 함께 배포. 성윤희 안전보건공단 안전문화팀장은 “이번 홍보 활동을 계기로 더 많은 시민이 일상 생활 속에서 안전문화를 내재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피력.
○...지난 2020년 문을 연 평택시니어클럽은 현재 1천200여 일자리를 보유. 이들은 시장형, 공익형 등 어르신들의 일자리를 위한 홍보 부스를 개설하고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실생활에 필요한 장바구니를 지급하는 한편 어르신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일자리를 소개. 주나리 과장은 “어르신들이 양질의 일자리에 참여하면서 삶의 질을 올릴 수 있도록 열심히 홍보하겠다”고 설명.
○...송탄소방서 구급대원 5명, 의용소방대 4명 등 대원들이 안전 부스를 설치. 이들은 시민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방법을 진행하면서 자동심장충격기에 대한 순서 등 안전교육을 진행. 또 아이들에게 친근한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방화복과 안전모를 준비해 직접 입어보고 체험하도록 하면서 소방대원의 인형탈을 준비해 눈길. 나윤호 서장은 “여러 안전교육과 홍보로 시민의 안전사고 예방에 힘쓰겠다”고 밝혀.
○...청소년봉사단체인 한국레인보우NGO는 청소년과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타투 스티커와 알록달록한 모스 탈취제를 준비해 눈길. 아이들은 별 모양, 하트 모양 등 마음에 드는 타투 스티커와 스탬프를 몸에 찍으며 웃음꽃.
○...바르게살기운동 평택시협의회는 이른 새벽부터 식혜, 파전, 잔치국수, 팝콘 등 시민 50, 60명과 다양한 음식을 준비해 시민들에게 제공. 이종안 회장은 “이른 새벽부터 조리도구를 챙겨와 직접 음식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다. 이날 수익금은 평택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사용한다. 시민 여러분이 우리의 음식을 먹고 행복과 건강 모두 챙겼으면 한다”며 미소.
○...평택시민 건강걷기대회 시작 전 시민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 다양한 공연이 펼쳐져. 중국 전통 옷을 입고 현란한 동작을 보여주며 시민들의 발걸음을 사로잡는 우슈부터 시작해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모두가 흥겹게 즐길 수 있는 평택농악보존회의 길놀이까지 다양. 개회식 후에는 지역 가수가 참여하는 트로트 공연을 통해 시민들이 흥에 겨운 시간을 보내.
2023 평택시민 건강걷기대회 공동취재=최해영·조주현·김은진·안노연·김정규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