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코나라’ 대통령선거는 2004년 모 식품회사에서 ‘첵스’를 홍보하기 위해 실시한 인터넷 선거 행사였다. 해당 선거에서 1번 후보인 ‘체키’는 ‘더 진한 초콜릿 맛’을 공약으로 내세웠고, 2번 후보인 ‘차카’는 ‘파 맛 첵스’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더 진한 초콜릿 맛을 홍보하기 위해 개최된 행사였으므로 1번 후보인 체키의 당선이 당연해 보였다. 그러나 이 선거 행사를 접한 인터넷 사용자들은 ‘아침 식사로 곰국에 파 맛 첵스를 말아먹어 보고 싶다’는 반응을 보였으며, 체키와 차카가 치열한 표 싸움을 벌이다 결국 식품회사가 의도한 대로 체키가 당선됐다. 만약 차카가 당선됐다면, 여러분은 오늘 아침 곰국에 파 맛 첵스를 말아먹을 수도 있다.
이렇듯 식품회사의 선거 행사도 제품과 아침 식사에 큰 영향을 미치니, 우리나라의 입법부를 구성하는 국회의원 선거가 얼마나 중요한지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선거가 ‘어떻게’ 또는 ‘왜’ 중요한지는 처음 국회의원 선거에 참여하는 새내기 유권자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국회의원은 입법을 통해 우리들의 삶에 직접적이고 큰 영향을 미친다. 국회의원 선거가 직접적으로 삶에 미치는 영향은 대학 입학 방법·대학 등록금 및 장학금 정책·군 복무 방식·취업 및 임금 등 경제 정책·연예인, 아이돌, K-POP 및 인터넷 방송 관련 정책·부모님의 경제 활동과 용돈 사정·게임의 해외 수출입 및 부과금 관련 정책 등이다.
국회의원의 입법은 해당 국회의원의 공약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유권자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지역구 국회의원과 정당의 정책·공약을 알 수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및 정당 홈페이지 등 인터넷 사이트, 선거벽보와 선거공보, 후보자의 명함, 연설과 정책공약집, 후보자 방송 토론 등 방법은 다양하다.
자기가 관심 있는 정책을 공약한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가 없다면, 정당의 정책도 찾아보기 바란다. 국회의원 선거는 지역구 선거와 비례대표 선거로 구성돼 실시되기 때문에 자신이 관심을 두는 정책을 공약으로 내세운 정당에 비례대표를 투표해서 정책 실현에 기여할 수 있다.
대통령ㆍ국회의원 등 공직자를 비롯해 초코나라 대통령, 아파트 입주민대표, 학생회장 및 아이돌 인기순위까지 선거로 정하는 세상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식품 맛과 아이돌도 투표로 결정하는데, 더욱 중요한 자신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결정하는 국회의원 선거에 참여하지 않는 것은 너무나 큰 손해일 것이다. 4월10일부터 11일까지 실시되는 사전투표와 4월15일에 실시되는 투표를 통해 여러분의 삶을 꼭 결정하시기 바란다.
어선재 김포시선관위 선거담당관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