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한석봉 스마트 무인도서관’ 설치 운영

▲ 스마트 무인도서관

가평군은 지난해 독서정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담할 한석봉도서관을 지역 대표 도서관으로 개관하고 연중무휴로 자유롭게 책을 빌리고 반납할 수 있는 ‘한석봉 스마트 무인도서관’을 설치ㆍ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가평군청 1층 로비에 설치된 무인 자동화기기인 스마트 도서관은 주민들의 접근성이 양호해 민원인은 물론 인근 주민들이 보다 쉽게 도서관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베스트셀러, 스테디셀러 등 인기도서 200여권을 상시 비치하고 분기별 신간도서를 교체해 최신의 정보를 제공한다.

도서대출회원증을 소지한 군민이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비회원일 경우는 가평군립도서관을 방문해 회원에 가입하면 1인당 3권까지 14일간 무료로 가능하며 반납도 기기를 이용해야 한다.

지난해 4월 개관된 한석봉 도서관은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도서관 내에는 자연과 공간을 활용한 히든 정원 및 카페와 ㈜대교에서 프리미엄 키즈 아카데미 ‘키즈잼(Kids JAM)’ 가평센터가 입점해 기업이 함께하는 질 높은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도서관내에는 책읽기 좋은 창가에 열람테이블을 마련해 지역주민들이 편안하게 독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무인도서대출반납기, 책바다서비스, 상호대차서비스 등 최첨단 정보화시스템이 구축됐다. 이 브랜드 디자인은 정부가 인정하는 국내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핀업 디자인 어워드’ 1위인 베스트 오브 베스트에 선정되기도 했다.

가평=고창수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