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선 선수들 컨디션 과학적 분석
체계적 시스템으로 체력·부상회복 도와
인프라 갖춘 연양동 유치 발벗고 나서
“여주시 중장기 발전을 위해서는 반드시 축구 국가대표를 위한 제2 트레이닝센터를 유치해야 합니다.”
대한축구협회는 폭넓은 축구 인프라 구축과 축구 국가대표팀의 과학적인 훈련을 위해 파주 트레이닝센터에 이어 제2 트레이닝센터 건립을 발표했다.
여주시는 각종 규제로 옥죄어 있는 악조건 상황에도 여주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제2 축구 국가대표 트레이닝센터 유치를 선언했다. 축구 트레이닝센터 여주 유치를 위해 발벗고 나선 사람이 있다. 여주시 체육회 채용훈(57) 수석 부회장이 그 주인공이다.
채 수석 부회장과 시는 이미 트레이닝센터 최적지로 연양동 강변유원지 일원 부지를 대한축구협회에 제시하고, 독일과 프랑스 등 축구 선진국의 트레이닝 시스템을 둘러봤다.
채 수석 부회장은 “축구 국가대표 트레이닝센터를 여주에 유치하기 위해 장소와 주변 환경, 교통여건과 제반 인프라 등을 점검하고, 다른 경쟁 시ㆍ군과 차별화 전략으로 해외 최신 축구 트레이닝 시스템과 노하우를 접목하기로 했다”며 “독일 명문구단인 바이엘 레버쿠젠의 홈 경기장 바이아레나와 체육 부대시설을 비롯한 프랑스 클레르퐁텐 등 축구 선진국의 트레이닝 시스템을 알아봤다”고 설명했다.
이어 “레버쿠젠의 트레이닝 시스템은 매뉴얼화 되어 있어 감독의 직감이나 선수의 컨디션만으로 트레이닝 내용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매일 기록되는 선수의 스피드, 하체 움직임, 폐활량 변화 등 다양한 기록을 통해 과학적으로 선수의 컨디션을 분석하고 경기 전과 후의 컨디션 변화도 꼼꼼히 기록ㆍ분석하는 등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분석에 의해 명문구단 바이엘 레버쿠젠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2018년 러시아 월드컵에서 우승을 차지한 프랑스 축구 국가대표팀의 트레이닝센터인 클레르퐁텐에서 프랑스 축구의 노하우를 배웠다”며 “클레르퐁텐의 특징은 경기장에 나가기 전 부상을 방지하기 위한 트레이닝 작업과 경기가 끝난 후 떨어진 체력을 빠르게 회복하는 방법, 경기 중 발생한 크고 작은 부상의 재활방법 등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덧붙였다.
채 수석 부회장은 “클레르퐁텐은 선수들이 훈련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강점이다. 이 모든 것이 프랑스가 어떻게 월드컵에서 우승을 거둘 수 있었는지 잘 말해주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월드컵이나 국제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려면 무엇보다도 선진적인 축구 트레이닝 시스템을 갖춘 국가대표 트레이닝센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채용훈 수석 부회장은 “2002년 한일월드컵 4강 기적에 이어 아시안게임 금메달 획득, 잇따른 A매치 선전 등으로 한국 축구에 대한 국민의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지만, 유럽 전문가들은 축구 인프라도 제대로 갖추고 못한 한국 축구가 좋은 성적을 내는 것에 대해 오히려 의아해하고 있다”며 “이러한 불신을 제2 트레이닝센터를 유치를 통해 바로잡고 싶다”고 힘주어 말했다.
여주=류진동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