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에게 맞는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체중조절 해야
다이어터들의 최대의 적 봄이 왔다. 옷이 점점 얇아지면서, 더이상 다이어트를 미룰 수 없게 됐다. 그렇다고 무리한 체중조절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다이어트 시 주의해야할 점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다이어트’는 체중 조절을 위해 음식의 양이나 종류를 제한해 섭취하는 방법을 말한다. 섭취하는 양보다 총 열량 소비량이 많아지면 체중은 자연스럽게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자신에게 맞는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체중을 조절해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단식 등 음식물 섭취를 제한하는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한다. 무리한 단식은 저혈당이나 저혈압, 통풍, 케톤증, 담석증 등 부작용을 유발해 건강에 치명적인 해를 입힌다. 특히 단식 초기에는 소변 배설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인체에 필요한 무기질이나 비타민도 함께 배설해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또 모든 영양소가 부족해지기 때문에 체지방뿐만 아니라 전해질과 체단백질 손실도 커진다.
더욱이 간염이나 부정맥, 당뇨병, 결핵, 고혈압, 소화기 궤양, 패혈증 또는 급성 전염병 등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단식 중 구토나 복통, 두통 등과 같은 다양한 반응들이 나타날 수 있어 더욱 주의해야 한다.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났다면 어떠한 처치나 약물을 복용하지 말고, 전문의를 찾아 적절한 조치를 받아야 한다.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비롯해 곤약, 고구마, 토마토, 양배추, 샐러리 등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함께 섭취해주면 좋다.
이중에서도 곤약은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이다. 곤약의 주성분인 만난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식이섬유와 수분으로 돼 있어 장을 부드럽게 자극해 다이어트나 변비에 효과가 있다. 칼로리는 100g당 5㎉ 정도로, 공깃밥 (300㎉) 한 공기에 비해 매우 낮다. 다만, 곤약에는 다른 영양소가 거의 없기 때문에 다른 음식들과 함께 먹여야 한다.
고구마도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이다. 항상화 능력에 매우 우수해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을 뿐만아니라 혈관 개선과 혈압 강하에 도움을 준다. 더욱이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해 포만감을 주고, 칼로리가 낮은 견과류들과 함께 먹으면 부족한 영양을 채울 수 있다. 구워서 먹게 되면 수분이 빠져 나가 당도가 올라가므로, 다이어트를 할 때에는 찌거나 삶아서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토마토도 낮은 칼로리와 높은 포만감으로 이상적인 다이어트 식품들 중 하나다. 식사 전 한 개의 토마토 섭취는 식사량을 줄여주고, 소화를 돕는다. 신진대사를 촉진해주는 효과도 있다. 으깨거나 끓이면 체내에서 영양 성분들이 더 잘 흡수가 되기 때문에 다양한 요리법으로 응용할 수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경기지부 관계자는 “짧은 기간 내에 비만을 해결하려는 욕심 때문에 단식을 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평소 꾸준하게 운동을 하고, 식사 조절을 해주시 것이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송시연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