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4차 산업혁명 시대다. 산림분야 인재개발도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지식ㆍ기술 전달 교육에서 참여형 교육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돼야 할 때이다.
이에 자율적 사고와 소통 등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플립러닝, 묻고 답하는 학습법 등 참여형 교육기법의 개발ㆍ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산림교육원에서는 토론 및 실습, 프로젝트 수행에 적합한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새로운 분야인 드론교육 등 참여형에 맞는 인적자원 개발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고자 한다.
인적자원 개발 분야의 최근 동향을 보면 집합교육에서 일터학습이 강조되고 있으며, 주요 고객은 직원중심에서 CEO, 경영자, 임원, 직원, 고객까지 확대되고 있다. 변동성, 불확실성, 복잡성, 모호성으로 표현되는 현시대에 순발력 있게 대응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위해 토론, 실습, 체험 등 참여형 교육이 요구되는 추세이다.
산림청은 유연한 사고능력과 전문성, 스스로 혁신하는 산림전문가를 양성해 나가고자 올해 6가지를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첫째, 기본에 충실한 교육이다. 사회적 가치, 사람 중심의 경제 등 국정철학ㆍ국정과제의 이해도를 제고할 수 있는 교육을 확대하고, 직무 전문성 강화를 위해 필요한 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하게 하는 ‘필수교육 이수제’를 실시한다.
둘째, 공직 생애 주기별 역량개발 강화. 직급별로 산림청 미션, 비전의 효과적인 달성과 조직문화, 가치의 공유 및 내재화를 위해 공통역량 향상과정을 의무적으로 이수토록 하고, 원칙과 기본에 충실한 신임 실무자 교육을 실시한다.
셋째, 자기 주도적 학습 생태계 조성. 자기 개발계획수립 및 실천을 지원하고, 직장 내 비정형 학습과 스마트 학습을 촉진시켜 일상적 배움이 활성화되도록 한다. 넷째, 교육훈련기관 역량 강화, 참여형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교육훈련 과정개발ㆍ평가 및 환류체계 구축 및 교육훈련기관 간 협업을 활성화한다.
다섯째, 산림청 고유특성을 반영한 대국민 맞춤형 교육.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산림교육 서비스를 확대한다. 구체적으로 산림ㆍ조경기사 입문, 사방ㆍ임도공학 전문가 과정 등 임업인, 일반인에게 자격증 취득 및 일자리 창출의 기회를 제공한다.
도시녹지관리원, 명상숲코디네이터, 수목원코디네이터, 가로수기술자 등 산림 일자리 전문인력 양성 및 현업 종사자에 대한 역량 교육을 한층 강화한다. 그리고 유망유실수ㆍ산약초ㆍ산양삼 재배ㆍ종묘실무 과정 등 귀 산촌자, 임업후계자에게 산림소득 관련교육 및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국방부 산불방지 담당자에 대한 산불재난의 위기관리 능력을 배양하거나 경찰, 교사 등 스트레스 직군에 산림치유 서비스 과정을 제공하는 등 수요자 맞춤형 산림교육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관 간 협업을 활성화 해 나간다. 여섯째, 내실있는 교육훈련 추진을 위한 기반 마련. 연간 상시학습제도를 운영하고, 신규 임용공무원을 대상으로 멘토링을 활성화 해 나간다.
산림교육원은 교육을 통해 산림분야를 이끌어 나갈 전문 인재양성을 위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혁신해 나갈 계획이다.
안용덕 산림교육원장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