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 따뜻하게만 해도 통증 완화 도움
생리통은 자궁이 생리 내용물을 배출시키기 위해 근육수축운동을 하기 때문에 자궁 조직으로 가는 혈류를 차단, 산소 공급이 원활치 못해지고 이로 인해 신경말단조직이 자극을 받아 생긴다.
한의학에선 생리통의 원인이 분노, 우울 같은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찬 기후나 음식 등 생활 환경의 스트레스에 의해 뭉친 혈액 원활히 순환되지 못해 생긴다.
실제 생리통으로 심하게 곤란을 받고 있는 학생이나 직장인의 경우 복부를 촉진해 보면 배꼽 주위, 아랫배, 명치 밑, 오른쪽 늑골 아래로 뭉친 덩어리가 많이 만져지거나 피부가 차다. 또 목뒤가 뭉쳐져 있고 양쪽 어깨에 근육통을 동시에 가진 경우가 허다하다.
치료는 대체로 복부를 따뜻하게만 해주어도 일차적임 통증 감소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즉 몸을 따뜻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도움으로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한의학적 치료는 원인에 따라 온경산한(溫經散寒), 행기개울(行氣開鬱) 등의 방법을 사용하고 침, 뜸 요법, 약물 요법 등의 치료법을 실시한다.
일반적으로 생리통을 스스로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생리가 시작되는 며칠 동안만이라도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잠을 자도록 하며 몸과 마음이 피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통증을 줄이는 방법이다.
생리통은 그 통증의 원인이 골반 내 충혈과 자궁근의 수축인 만큼 찜질이나 마사지, 가벼운 체조 등으로 아랫배와 허리를 풀어줌이 좋다. 음식물은 소화가 잘 되면서 영양도 풍부한 것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몸과 마음을 밝게 하는 것이 적극적인 대처 방법이라 하겠다. 단순한 생리통이라 하더라도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생리통과 함께 월경불순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면 후에 난임 등으로 진행할 수 있으니 가볍게 보지 말고 원인을 찾아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이용호 원천한의원 원장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