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시험 끝~ 이제는 전공 고민 시작!
수능시험이 끝난 학생들에게는 학과 선택의 고민이 또 놓여 있다.
앞으로 유망직업은 어떤 것이며 이와 관련한 학과나 배울 수 있는 기관은 어디일까.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제공하는 ‘내게 맞는 직업 및 학과’ 검색 시스템을 통해 유망직업을 중심으로 찾아봤다. 유망직업은 어떤 게 있으며, 내게 맞는 학과는 무엇일지 눈여겨보자.
■바이오에너지 연구 및 개발자(관련 학과 : 미생물학, 유전공학 등)
일자리 전망-증가 100% / 직업 유망성 92%
대두, 유채꽃, 동식물의 분뇨, 폐기물, 해양조류 등으로부터 에너지를 추출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연구 및 개발을 한다. 국ㆍ공립 연구기관이나 매립 가스플랜트, 바이오가스플랜트를 운영하는 업체 등에서 일할 수 있다.
대학교에서 미생물학, 유전공학, 식물생명공학 등 관련 학문을 전공해야 하며, 관련 학과는 생명과학과, 환경학과 등이 있다. 연구원으로 근무하려면 최소 석사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다. 임금은 평균 4천만원이며, 분석적 사고와 책임감, 진취성이 있는 성격이면 더욱 적합하다.
■의료관광코디네이터 (관련학과 : 미간호학, 보건행정학 등)
일자리 전망-증가 86% / 직업 유망성 77.58%
해외환자의 의료 시술과 더불어 시술 분야에 맞는 적절한 관광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생직업인 탓에 대학에서 국제의료코디네이터를 직접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학과는 없다. 간호학 전공자가 외국어를 공부하거나 혹은 외국어를 능숙하게 하는 사람이 의학적 지식을 습득해 국제의료코디네이터로 진출하기도 한다. 간호학 등을 대학에서 전공한 후 외국어를 잘 구사한다면, 더욱 좋다.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전문의료통역사 양성과정(http://www.khrdi.or.kr)과 한국관광공사의 의료관광코디네이터 양성과정이 있다.
관련학과로는 간호학과, 보건행정학과 , 영미어·문학과 등이 있다. 평균임금은 2천800만원이다.
■음악치료사 (관련학과 : 심리학 등)
일자리 전망 - 증가 83% / 직업유망성 82.17%
음악 치료방법을 통해 개인의 정신적, 신체적, 정서적 이상 상태를 향상시키는 직업이다.
심리학을 바탕으로 음악을 매개로 치료하는 만큼, 심리학적 지식과 음악적 지식이 중요하다. 정해진 학력은 없지만, 석사학위 과정으로 음악치료전공이 있으며 사설 음악치료학원 등에서도 배울 수 있다. 대학의 사회교육원이나 평생교육원 등에서도 음악치료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관련 학과로는 심리학과 등이 있으며, 평균 임금은 3천만원이다.
정자연기자 jjy84@kyeonggi.com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