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스윙 줄이고… 체중 왼발 쪽에 60%만 백스윙 정점서 왼쪽 무릎 풀면 몸 전체가 자연스럽게 풀려… 리듬을 탈 수 있고 정확한 샷
호쾌한 드라이버샷은 아마추어 골퍼의 꿈이다. 그래서인지 드라이버샷 연습에만 열중하고 숏아이언 연습을 소홀히 하는 아마추어 골퍼가 많다.
클럽 길이가 길수록 볼과의 거리가 멀어지고 평평한(Flat) 스윙궤도가 되며, 반대로 클럽의 길이가 짧아 질수록 숏아이언은 볼과의 거리가 가깝고 가파른(Upright) 스윙궤도가 된다. 좋은 티샷을 하고도 숏 아이언샷을 실수하는 이유가 바로 스윙 궤도에 변화를 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정확하고 깔끔한 숏 아이언샷을 위한 몇가지 체크포인트를 알아본다.
숏 아이언샷의 체크포인트
먼저 백스윙을 줄이고 하체를 과감하게 회전한다. 숏아이언은 오른쪽 어깨로 백스윙을 시작하고 왼쪽 무릎으로 다운스윙을 해야하며, 긴 백스윙이 아닌 제자리에서 바로 오른쪽 어깨를 돌려 백스윙을 하는게 좋다.
백스윙의 정점에서 왼쪽 무릎을 풀면 몸 전체가 자연스럽게 풀리게 돼 리듬을 탈 수 있고 정확한 샷을 만들 수 있어 볼의 스핀도 많아진다.
스탠스는 다소 좁게 서고 왼발은 약간 오픈 하는 것이 좋다. 체중을 왼쪽에 60%정도 실어주고 스탠스는 클럽라이에 맞도록 가깝게 선다. 다운스윙을 할 때는 양손을 클럽헤드의 앞쪽으로 유지하면서 임팩트까지 진행해 볼을 컨택한다.
실제로 코스에서 실전 경험을 해보면 짧은거리 샷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는데 평상시 스윙의 궤도를 3/4으로 간편하게 진행한다면 실수 없는 숏 아이언샷을 진행할 수 있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