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겨울산행, 안전하게 즐기는 법

하얀 눈으로 뒤덮인 겨울 산은 등산 마니아뿐만 아니라 겨울 풍경을 즐기려는 이들의 마음을 설레게 한다.

다른 계절과는 달리 겨울 산행은 호젓하게 순백의 설원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그런 만큼 겨울철 산행은 안전사고 발생빈도도 높다.

여유롭게 떠나는 겨울산행이 부주의로 인해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지 않도록 겨울 산행 준비 요령과 위급 시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겨울산행 준비 단계에서 산행에 적합한 복장 및 장비를 착용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겨울용 의류는 보온성이 있으면서도 활동하기 편하고 휴대도 간편한 것이 좋다. 또 신속한 땀의 발산과 방수, 방풍 기능을 갖춘 것이 가장 좋다. 등산화 바닥에 부착해 눈 위에서 미끄럼을 방지해 주는 아이젠도 신경 써서 준비해야 할 필수 장비이다.

준비물을 갖췄으면 이제 일기예보를 파악하도록 하자. 어느 계절이든 산행지를 결정할 때는 가고자 하는 산의 일기와 상태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특히 겨울산은 일기 변화가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잦기 때문에 출발 전부터 후까지 파악해야 한다. 요즘은 스마트폰으로도 현재 날씨와 이틀 뒤 일기예보까지 알아볼 수 있으므로 활용하면 좋다.

마지막으로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준비운동과 마무리 운동이다.

준비운동은 심장의 갑작스러운 부담과 긴장을 완화시킨다. 또 산행 중 흔히 발생하는 관절 부상도 예방하는데 효과가 크다.

즐거워야 할 산행이 무지와 과신으로 인해 자신과 가족에게 상처를 주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고, 간단한 산행지식으로 건강하고 안전하게 설산의 경치를 만끽하는 겨울산행이 되길 바란다.

 

최 익 한 인천중부소방서 소방사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