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장안대 산학협력단

글로벌 현장실습·産學협력 교육… ‘실무형 리더’ 양성

2004년 3월 설립된 장안대학 산학협력단은 JUMP2013(Jangan Upgrade Master plan 2013)계획에 따라 산학협력을 대학의 발전목표로 삼고 현장적응력이 우수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특히 산·학·관 유대강화를 통해 산학협력사업에 역점을 두고 산학협동 촉진사업, 정부 재정지원사업, 지방자치단체의 공모사업, 산학협력 공동행사, 다양한 연구기술 이전사업 등을 통해 지역사회 경제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교육과학기술부가 선정한 2010년 교육역량강화대학에 선정, 43억원을 지원받았으며,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해외현장실습을 통해 해외취업 기관으로서 위상을 높이는 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산학협력

장안대 산학협력단은 2011년 경기 지역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과 관련, 정부의 동북아 물류중심 추진 로드맵과 경기도 추진 전략사업인 물류산업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고용노동부와 지자체, 산업체와 밀접하게 협력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또 수원시와도 1시장 1대학사업을 수행하면서 역전시장 활성화 용역을 수행하고 있으며, 경기도, 수원시, 수원역전시장 상인과 산학협력을 체결, 수원역전시장 활성화를 위해 공동 사업을 벌이고 있다.

 

특히 경기도 내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상인교육연수 사업’을 시장경영인증원으로부터 교육을 위임받아 전통시장·상점가 선진화를 이끌 상인지도자를 육성, 장기적인 재래시장 발전의 초석을 만들기 위한 상인교육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산학협력사업으로 산·학·관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사업과 해외취업사업, 학생인턴십사업, 청년직장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을 운영하고 있다.

 

■ 앞서 가는 해외 취업

지난 2005년부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에서 주관하는 전문대학생 글로벌 현장실습 사업에 참여, 해마다 영어권, 일어권, 중국어권으로 학생을 파견해 현지 업체에서 3개월간 인턴교육을 마친후 귀국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취업난을 겪고 있는 전문대학생들에게 국제화시대의 산업수요에 대처할 수 있는 국제감각과 능력을 겸비한 중견 산업인력 배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해외현지서 인턴 체험… 취업 기회 넓혀

 

화성시 학점은행·청년취업아카데미 등

 

지역-산업체 연계 활발한 협력사업 펼쳐

 

또 창업 및 국내진출 외국기업과 해외진출 국내기업 취업 확대를 꾀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해외현장실습 학생들에 대한 외국기업 현장 체험기회 제공으로 ▲해외기업 진출 능력 제고 ▲해외기업에 대한 대학 이미지 제고 ▲학생들의 경력관리 ▲국제적 의사소통 능력 가진 서비스 전문인력 양성 등을 추구하고 있다.

 

■ 식품산업전문인력양성과정 운영

올해 3기를 맞은 양성과정은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외식수요에 부응하고, 외식 프랜차이즈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이론적 수업과 국내외 대표기업 현장 체험 및 실제 업무교육을 주1회 6시간씩 17주에 걸쳐 시행한다.

 

실무 및 현장중시 교육방침에 따라 수업후 외식관계 프랜차이즈점 방문과 현장체험, 요리실습, 맛의 세계 창조 실습, 외식사업 성공을 위한 상권분석 사례연구와 우수가맹점 운영자의 체험적 경험 강의는 이 과정의 묘미를 더해주고 있다.

 

■ 화성시 학점은행제 운영

2011년도 ‘화성시 학점은행제’는 화성시가 공모하고 장안대학이 위탁기관으로 선정돼 화성시에 거주하는 여성을 선발, 과정을 이수하면 총장 명의의 전문학사 학위가 주어진다.

 

앞서 화성시는 지난 2008년부터 화성시 관내대학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한 학점은행제를 운영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화성시 관내 시설을 비롯, 사회복지 기관에 취업해 배움을 통해 얻은 것을 지역사회에 펼치면서 화성시민으로서의 자긍심을 갖고 활발한 사회활동을 하고 있다.

 

■ 청년취업아카데미 운영기관 선정

청년취업아카데미 사업은 대학졸업예정자 및 졸업자를 대상으로 특화된 취업역량향상 프로그램을 지원, 인재를 양성하고 취업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장안대학은 실무 웹표준 RIA플랫폼기반 JAVA 개발자 과정에 선정됐다. 실무 웹표준 RIA플랫폼기반 JAVA 개발자 과정은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 주관으로 에스제이텔레콤㈜ 외 여러업체와 업무협약을 통해 2011년 6월20일 ~8월12일까지 장안대학 IT 학부생 대상으로 시행한다.

 

■ ‘경기청년뉴딜 대학 맞춤형사업’ 참여 대학운영

경기도 거주 대학생 대상으로 진행하는 취업지원 서비스 ‘경기청년뉴딜 대학 맞춤형사업’ 참여 대학으로 선정, 정규과목으로 운영하고 있다.

 

‘경기청년뉴딜 대학 맞춤형사업’은 2005년도부터 시작해 평균 취업률 75%에 달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경기도의 대표 사업이다.

 

참여자들은 1학기 동안 전문 컨설턴트를 통해 1단계 밀착상담을 지원받으며, 상담을 통해 개개인의 목표설정과 진로선택, 이력서와 작성법, 모의면접 등 취업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술을 1대1 상담을 통해 지도를 받고 있다.

 

1단계 이후 2단계는 전문교육 및 인턴근무, 3단계는 집중취업알선 및 사후관리로 학사일정에 맞춰 진행된다.

 

사업기간중 사업자는 경기청년 사업 전담직원 배치, 사업 종료 후 커뮤니티 형성 및 활동지원, 교내 취업관련 프로그램 및 각종 행사 우선 참여, 그리고 위탁사업자와 연계해 지속적인 참가자 모니터링 및 취업 알선 등 사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유진상기자 dharma@ekgib.com

 

인터뷰  이경서 장안대 산학협력단장

 

맞춤형 교육… 지역사회 발전 이끌 것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대학이 경쟁력 있는 대학입니다”

 

이경서 장안대 산학협력단장은 지역경제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대학이 산업체와 협조해 새로운 지식과 첨단기술을 창출, 지역사회에 보급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시대적 흐름에 맞는 대학이란 학생들만을 위한 교육장소의 제공이 아니라 지역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는 산·학 협력의 장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장안대학 산학협력단은 올해 목표를 산학협력을 활성화한 ‘산학협력 지역거점형 대학으로의 발전’으로 삼았다. 이 단장은 “지역의 공공기관은 물론 산업체의 모든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산학협력클러스터의 핵심주체로 자리 잡기 위한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경서 단장은 “급속히 발전하는 과학기술 현장에서 지식을 혁신하기 위해서는 대학 자신의 부단한 노력과 지식 혁신이 필요하다”며 “산학협력을 통한 지역 발전과 산업체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유진상기자 dharma@ekgib.com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