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 체력은 글로벌인재 양성 밑거름” - 체육수업이 달라진다
‘건강한 육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말이 있듯이 신체의 건강은 모든 인간 생활의 근본이라 할 수 있다. 경기도교육청은 글로벌 인재 육성의 밑거름이 학생들의 기초 체력을 증진에 있다고 판단,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교육의 다양화·특성화·자율화의 한 축에 체육교육이 놓여있고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건강한 글로벌 민주시민이 육성을 위한 체육교육을 살펴본다.
◇ 기초 체력 중시하는 체육 교육
도교육청은 체육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체육과 교육과정 시간배당 기준 및 수업 시수를 철저히 이행토록 강조하고 있다. 또 각급 학교 실정에 맞는 교육과정의 탄력적 구성과 운영 속에 지역 및 학교 특성, 계절, 체육시설, 교재·교구 활용을 고려한 학교체육연간 지도계획을 수립해 기초체력 증진에 집중하고 있다.
아울러, 남·여 학생의 선호도를 고려해 소극적인 여학생들의 체육활동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수업모형을 개발하는 등 글로벌 인재로서의 기초체력에 중점을 둔 교육을 펼치고 있다.
◇ 즐겁고 기다려지는 체육 수업
학습차·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학습지도를 바탕으로 소집단 학습, 탐구학습, 협력학습 등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교재〈교구를 확충하고 행정·대기 시간을 축소하여 실제학습참여시간(ALT-PE)를 확대해 나가고, 즐겁고 기다려지는 체육시간을 만들고 있다.
특히 ‘운동기능’ 중심에서 ‘신체활동 가치’ 중심의 수업으로 전환하고 타 학교 및 인근 체육시설의 효율적 연계 활용 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뉴-스포츠(New Sports), 변형스포츠(Innovation game)의 학교급별, 운동수준별 수업모형 적용을 모색하고 있다.
◇공정한 평가
도교육청은 학업성적관리시행지침을 토대로 학년 초에 체육교과협의회(또는 학년협의회)를 거쳐 평가의 영역, 방법, 횟수, 세부기준, 반영비율 등에 관한 평가계획을 수립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체육교과의 평가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전 영역을 대상으로 동학년 공통 평가 척도안 작성 및 공동 적용을 기본으로 한다. 질적·양적 평가를 적절히 활용하고 실기평가기준을 사전에 공개하며 주관적인 판단이나 간단한 운동 기능만의 평가를 지양한다.
수행평가는 과정중심의 창의적인 평가(성취기준도달을 위한 학습과정을 개인별·조별 관찰평가, 토의학습을 통한 가치관 평가, 포트폴리오 등)를 실시하고 자필평가는 객관식 선다형 평가를 지양하고 논술형 및 서술형 등 다양한 평가 방법 활용한다.
◇ 웹사이트에서 만나는 체육교육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고 수요자 중심의 체육활동에 대한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교육수요자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체육교육에 관련한 각종 정보를 공유하고 체육수업의 질을 향상, 우수 장학자료의 일반화를 통해 체육교원의 전문성을 신장하며 학교체육정책의 선진화를 실현함으로써 희망 경기교육을 실천한다.
체육과 웹사이트는 경기도 체육교사를 중심으로 교육적 가치가 있는 자료만을 탑재하며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웹사이트 운영을 위해 운영 요원 연수를 개최하고 필요한 경우 전문 연수를 지원한다. 정보 교류를 위한 체육관련 사이트 간의 네트워크 체제를 구축한다.
◇개인의 눈높이에 맞추는 체력 인증
체력인증제 운영으로 학생체력을 증진하고 학교체육 교육 내실화를 이루어 글로벌 인재 육성과 희망 경기교육을 실천한다. 인증제 운영은 초·중·고 각급학교 전체 실시를 원칙으로 하고 인증 종목과 인증 명칭, 인증 기준, 인증서 발급 시기, 인증 결과 활용 등 세부 운영방법은 단위학교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운영 시간은 교육과정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일과 전 시간, 재량시간, 특기적성 교육시간, 정규 교과시간, 특별활동 시간, 방학 기간, 방과 후 시간 등을 활용하되 단위학교별로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학교스포츠클럽 꽃피운다.
학생들의 자율체육활동 활성화를 통한 건강체력 증진 및 활기찬 학교분위기 형성을 위해 “1학생 1스포츠클럽”을 내걸고 있다.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학생 비율을 2008년 현재 15%에서 향후 2011년에는 30%까지 높일 계획이다. 또한, ‘보는’ 스포츠에서 ‘하는’ 스포츠로의 전환을 유도하고 일반 학생을 위한 ‘학교스포츠클럽’을 활성화한다. 지역 체육시설 및 인적자원을 활용한 학교체육과 생활체육의 연계도 함께 진행된다.
각종스포츠클럽대회를 개최하여 학생들의 사기를 진작하고, 흥미를 가지고 스스로 참여하는 전교생 줄넘기, 새천년건강체조, 태권도, 인라인스케이트 등 학교급별 1인 1운동 전개를 추진 중이다.
{img5,R,300} ◇전인교육의 장 청소년단체 활동
도교육청은 학교 교육과정 및 청소년단체의 이념을 구현하기 위한 단체 활동으로 각급학교의 청소년단체 조직 및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희망경기교육과 연계하여 청소년단체 활동을 활성화하며, 초·중·고 각급학교에서 청소년단체를 학생의 희망에 따라 다양하게 조직 운영한다.
단체별 차별화된 프로그램 운영을 권장하며 단위 학교별 청소년단체 활동 조직을 확대하고 1학생 1단체 가입을 권장한다.
/임성준기자 sjlim@kgib.co.kr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