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교육이 ‘희망 1번지’
![]() |
최고의 과학 수업은 교사로 부터
수업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하지 못한다는 말이 있다. 최고의 과학 수업을 위해서는 과학 교사의 질을 높여야 한다. 이에 도교육청은 맞춤형 과학교사 테마 연수에는 40개 강좌, 900여명이 참여한다.
중등 과학교사 직무연수는 탐구·실험 중심의 강좌를 집중 편성 운영하며 교수법, 평가방법 개선, 과학실험 안전지도 과정이 포함된다. 고등학교 교사 대상 직무연수는 이미 지난 1월 144명을 대상으로 경기도과학교육원에서 실시했으며, 중학교 교사 대상 직무연수는 여름 방학을 이용해 실시할 예정이다.
초등과학 탐구수업개선 과정에 2천240명, 초등과학과 강사요원 과정에 80명, 초등교사 과학과 사전실험연수 과정에 4천여명의 초등교사들이 참여한다.
◇학교 중심 과학교육 활성화 지원
올해 과학교육 선도 학교로 수원 매현초교 등 25교를 지정해 지원한다. 이 선도학교는 초·중등 과학교육의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해 운영된다. 이들 학교에는 연간 교당 3천만원의 운영비가 지원되며, 신규 지정교에는 과학실험실 현대화를 위한 예산이 별도로 지원된다. 향후 과학교육 선도학교를 지역교육청별로 초등 1교, 중등 1~2교씩으로 확대 지정해 2012년에는 58개교를 운영할 예정이다.
과학교육 연구학교를 운영해 교육현장의 당면 과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결과의 일반화로 교육 현장을 개선해 교육의 질을 제고한다. 초등학교 7개교, 중학교 11개교, 고등학교 3개교 등 총 21개교를 운영한다.
과학 교원의 건전한 연구 모임을 활성화하고 자율 연구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연구회 8개팀, 동호회 45개팀을 지원한다.
또 1교당 1실 이상의 현대화된 과학실을 구축하고, 쾌적하고 안전한 탐구·실험수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과학실험실 현대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금년에 497실의 과학실을 현대화하며 이를 위해 학교별로 3천만원을 지원한다.
![]() |
경기도 과학 축제, 지역 단위 과학 축제, 과학 캠프 등 다양한 과학 문화 행사를 활성화해 과학 문화 확산에 노력하고 있다.
지역교육청에서는 지역의 특성을 살려 과학 인구의 저변 확대와 기초 과학의 활성화를 위해 과학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창의샘물-표주박교실 경연마당, 과학체험마당, 특별체험마당, 공연마당, 퀴즈마당, 전시마당, 로봇경연대회 등 다양한 주제의 부스가 설치돼 운영된다.
학교 단위 학교 과학행사도 과학 주간에 추진되고 있다. 학생들에게 흥미로운 과학 체험활동의 장을 제공해 과학에 대한 꿈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 지역 주민에게는 과학문화를 이해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세계의 별을 키우다
발명 교실, 우수 학생 심화 과학반 운영 등 과학교육의 특성화를 통해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학생들의 창의력 개발과 과학적 사고를 함양해 지식기반사회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발명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금년도에 이미 설치돼 운영되고 있는 28개 기관의 발명 교실 이외에도 신규로 1개교를 공모해 지원한다. 기존의 발명교실에는 1천500만원이 지원되며, 공모를 통해 새로 운영될 발명교실에는 설치비로 1억원이 지원된다.
발명교실에 참여 학생 중 과학이나 발명과 관련된 국외 대회 참가하는 10팀에게 참가 재료비 및 참가 경비도 지원된다.
또 다양한 평가를 통해 과학 분야 우수아 발굴 육성해 집중지원한다.
![]() |
학생들에게는 기초과학의 응용을 통해 창의력과 탐구 능력을 신장시키고, 교원에게는 연구 기회 부여를 통해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5월 중에 경기도과학전람회를 개최하고 있다. 물리부문, 화학부문, 동물부문, 식물부문, 지구과학부문, 농림·수산부문, 산업 및 에너지부문, 환경부문 등 6개 부문으로 나눠 경기도과학교육원 상설전시장에서 6월 초에 실시된다. 전시 기간 중 심사를 통해 우수 작품은 6월 중에 표창을 실시한다.
◇실천 위주의 환경 교육 실시
환경관련 학생 동아리와 특별활동반 조직·운영, 환경봉사단 가입 권장 등 실천 위주환경 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1교 1환경 가꾸기 운동을 전개해 환경교육의 시너지 효과도 얻고 있다.
실천 위주의 환경 교육을 위해 학교 주변(하천, 산, 공원 등) 청결 활동, 오염원 감시 활동 등 애향심을 고취하는 지역별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갈뫼중학교는 빗물 이용 자료관을 운영해 자연의 유용성을 홍보하고 있다.
환경부·도교육청 공동으로 지원해 체험환경프로그램 운영교 10교, 도교육청 지원 체험환경프로그램 운영교 40교를 선정 운영한다.
/임성준기자 sjlim@kgib.co.kr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