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주홍 글시와 청교도주의

<감상문> 주홍 글시와 청교도주의

송지은 <수원 영일초등5>

청교도는 기존의 카톨릭 전통을 부정하고 엄격한 도덕과 금욕, 향락금지, 사치금지 등의 생활을 주장하고 실천하는 신도들의 종교였다. 청교도 사람들은 영국에서 박해받고 신대륙으로 이주하여 식민지를 개척하기 시작했는데 이 소설에 나오는 매사추세츠의 보스턴도 그중 한 시가지이다.

모든 생활에서 도덕적·종교적으로 철저하기로 유명한 청교도들은 교회개혁을 통해 자신들의 생활방식을 전 국민의 삶에 확산시키려고 노력했다. 그후 영국에서 밀려나오면서 청교도적 생활방식을 실천하고 응용하는 모델로 미국 식민지를 건설하게 되었다. 청교도주의는 18세기에 접어들면서 차츰 쇠퇴했다. 18세기 말에 이르러 서부로의 진출이 활발해짐에 따라 청교도 주의는 변해갔다.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는 사상이 그들을 지배하여 청교도 주의의 독선적인 경향은 사라졌다. 그리고 서부의 개척정신, 괘활한 낙천주의 덕택에 청교도의 지나치게 비관적인 태도는 점차 사라져 갔다. 광대한 서부의 새로운 정신 밑에 청교도 주의의 모습도 달라졌다. 결국 종교적 신앙으로서 국민들 사이에 그 세력을 유지할 수 없게 되었다.

그러나 청교도 주의의 중요한 요소인 근면, 극기라는 도덕이 곧 개척정신의 기본적인 요소가 되었다. 또한 죄의식과 선악에 철저한 정신이 개척정신의 정의, 정직, 공정, 용기등의 도덕으로 이어졌다. 선악을 표준으로 모든 것을 판단하는 도덕적 습관으로 발전한 것이다.

이와 같은 도덕적 관념은 오늘날까지 미국인의 의식세계를 지배하고 있다. 호손과 다른 미국 작가들의 훌륭한 작품은 바로 이 죄의식에 바탕을 두고 만들어진 것이다.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