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컴퓨터와 산업

<독후감> 컴퓨터와 산업

한소리 <의왕 왕곡초등6>

방학숙제로 인해서 먼지애 파묻혀 있는 이 책을 알게 되었고 읽게 되었다. 컴퓨터의 탄생은 1642년 프랑스의 파스칼은 세계 최초로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는 가산기의 발명으로 시작되었다. 그후 1694년에 독일의 아리프니츠가 사칙 계산기를 발명했고, 이것을 1820년 프랑스의 토마스가 개량하여 공업화에 성공했다.

오늘날 전자 계산기의 기본적인 원리인 ‘프로그램 제어’는 영국의 배비지에 의해 계획되었고 1889년 미국의 홀레리스가 ‘펀치 카드식’을 만들어 실현을 시켰다. 최초의 본격적인 컴퓨터는 1945년에 미국의 어커트와 모클리가 탄생시켰다.

컴퓨터의 발달은 전자 기술의 발달을 배경으로 성장해 왔다. 그 발달 과정을 크게 나누면 4세대로 구분이 된다. 제1세대는 처음으로 상업용 컴퓨터(유니박2)가 나온 이후 5∼6년 사이에 만들어진 것을킨다. 제2세대는 1959년 트렌지스터의 등장부터이다. 고장이 줄고 연산 속도도 100배나 빨라졌으며 자기 코어가 쓰이게 되어 수만 단어를 기억할 수 있게 되었다. 제3세대는 IC(직접회로)가 등장한 1965년부터 1970년까지 만들어진 컴퓨터로 소형화되고 계산 속도가 더욱 빨라졌다. 이 세대부터 컴퓨터를 통신회선으로 연결한 온라인 시스템이 활용되엇다. 제4세대는 1970년 이후 LSI(대규모 직접 회로)가 컴퓨터에 사용되면서 부터이다. LSI는 IC를 다시 수백 개를 직접시킨 것이다.

컴퓨터는 갈수록 소형화되고 정확도가 높아졌다. 게다가 가격 현신이 이루어지자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빠른 속도로 보급이 되었다. LSI 기술의 진보에 따라 컴퓨터의 소형화가 실현되었기 때문에 1평방센티미터 속에 컴퓨터 기능을 짜넣은 1칩 마치크로 컴퓨터(마이컴) 등이 속속 개발되었다.

최근에는 마이컴보다도 더욱 친근한 존재가 된 퍼스널 컴퓨터(개인용 컴퓨터)가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 컴퓨터는 가정용, 사무용, 교육용으로 이용되며 그 종류도 많다. 이런 식으로 계속 발전해 나가면 언젠가는 우리나라도 선진국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나의 짧은 소견으로는 이렇게 자꾸 발전이 되면 컴퓨터 하나로 모든 일을 할 수 있을텐데 그렇게 되면 사람들이 게을러 질 것 같아서 걱정이 된다. 발전이 되는 것도 좋지만 사람이 게을러 져서는 안될것 같다.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